닫기
닫기
닫기

논문투고

home

총칙

제1조 (목 적) 이 규정은 회칙 제3조 5호에 규정된 전문학술지 발간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학회지의 편집 및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회지 명칭) 본 학회의 학회지 명칭은 『가톨릭철학』(The Catholic Philosophy)으로 한다.

 

제3조 (학회지 구성) 『가톨릭철학』지는 크게 ‘특집’ ‘연구논문’ ‘서평’으로 구성된다.

  ① ‘특집’란에는 학술대회 발제문을 게재한다.

  ② ‘연구논문’란에는 익명의 외부 심사를 통과한 회원들의 미발표 연구논문을 게재한다.

  ③ ‘서평’란에는 회원들이 투고한 ‘서평’을 싣는다.

 

제4조 (발행일) 학회지는 매년 4월 30일과 10월 31일에 발간한다.

 


제1장 논문의 투고

 

제5조 (논문의 투고)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요구를 채워야 한다.

  1. 별첨 「원고작성 지침」에 따라 원고를 작성하여 제6조에서 정한 기한 내에 본 학회 사무실로 송부하여야 한다.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2. 논문의 주제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가진 철학자들의 사상을 위주로 하지만, 일반 철학에 속하는 주제들에도 개방되어 있다.

  3.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20매 내외를 원칙으로 하며 150매를 초과하는 논문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4. 원고에는 '주제분류', '주요어(Key words)', '논문초록(abstract)'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한다.

    4.1. '주제분류'는 존재론, 인식론, 윤리학 등 철학 분야에 따른 통상적 분류나 고대, 근대 등 철학사적 시대구분도 함께 사용가능하며,

         3개로 지정한다.

    4.2. '주요어'는 논의되는 주제나 개념 또는 인물 등과 관련하여 5개 이상 제시한다.

    4.3. '논문초록'은 논문 내용을 국문은 500자 내외, 영문은 200단어 내외로 요약 제시한다.

  5. 논문 제목과 필자 성명의 국문 및 영문 표기, 소속 기관명, 직위, 주속, 전화번호 및 이메일 주소는 별지에 작성하여 제출한다.

  6. 게재 논문의 저작권 관련 규정은 아래와 같다.

    6.1. 『가톨릭철학』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한국가톨릭철학회에 속한다.

    6.2. 『가톨릭철학』에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확정되면, 투고자는 "저작권 양도 동의서"를 작성함으로써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저작권을 한국가톨릭철학회에 양도하여야 한다.

    6.3. 저자는 『가톨릭철학』에 게재된 논문을 어떤 다른 형태로 출간하거나 재사용할 때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음을 유의해야 하며,          사전에 학회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6.4. 『가톨릭철학』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향후 게재될 논문의 저작권은 한국가톨릭철학회에 귀속되며, 또한, 저자는 종전에 발행한          『가톨릭철학』에 게재된 논문에 한국가톨릭철학회가 이미 관리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6.5.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한국가톨릭철학회와 저자가 별도로 협의하거나, 저작권에 관한 일반적인 관례에 따른다.

    6.6. 상기한 항목들에 이의가 있거나 동의하지 않는 저자는 논문이 게재되기 이전에 이 사실을 한국가톨릭철학회에 즉각 통보해야 하며,          별도의 저작권 양도 합의서를 작성해야 한다.

 

제6조 (논문제출 시기) 투고 논문 접수는 수시로 하되, 학회지 발행예정일 45일 전까지 투고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제7조 (게재료) 외부 심사를 마치고 학회지에 게재되는 통상적인 논문에 대해서는 10만 원의 게재료를 징수한다. 단, 아래의 각 호에 해당되는 논문에 대해서는 게재료를 징수한다.

  1. 학술진흥재단이나 그에 준하는 기관으로부터 연구비를 수혜하여 작성된 논문의 경우에는 40만 원의 게재료를 징수한다.

  2. 대학이나 그에 준하는 연구 기관으로부터 연구비를 수혜하여 작성된 논문의 경우에는 30만 원의 게재료를 징수한다.

  3. 원고의 분량이 200자 원고지 150매를 넘는 논문에 대해서는, 초과되는 200자 원고지 1매당 2,000원씩의 게재료를 징수한다.

 
 

제2장 편집위원회 

 

제8조 (편집위원회) 학회지의 편집 및 발행업무와 게재 논문들의 심사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제9조 (편집위원회 구성)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과 편집이사가 학회의 기본정신에 투철하고 학술활동이 출중한 회원들 가운데 전국적 분포를 고려하여 추천하고 회장이 임명한 약간 명으로 구성된다.

 

제10조 (편집위원회의 임무) 편집위원회의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투고 논문의 접수 및 관리

  2. 접수된 논문의 외부 심사 의뢰

  3. 외부 심사 결과 처리

  4. 학회지 편집

  5. 학회지 발간

 
 

제3장 심사 

 

제11조(심사)

  ① 학회지에 게재되는 모든 논문은 반드시 익명의 외부 심사를 거친 것이어야 한다.

  ② 학회 회원들의 연구부정행위를 막고 연구의 진실성과 연구자의 윤리성을 확립하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한다.

  ③ 편집위원장은 접수된 논문들에 대해서 편집위원회를 거쳐 선정된 외부 전문가 3인에게 익명으로 논문 심사를 의뢰한다.

   (단, 본 학회의 학술대회에서 발표되고 공개적으로 논평을 받은 논문에 한해서는 외부 심사위원의 수에서 논평자의 수를

    감할 수 있다.)

  ④ 심사자 선정 시, 투고자와 동일기관 소속의 심사자는 전체2/3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제12조 (논문심사 항목) 심사위원은 다음 각 호의 심사 항목에 대하여 논문을 심사하고, 그 결과를 심사위원장에게 제출한다.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의 명료성

  2. 연구 방법의 적절성

  3. 논리 전개의 엄정성

  4. 참고문헌의 포괄성

  5. 학문 발전에의 기여도

 

제13조 (판정등급) 심사의 판정등급에는 ‘게재 가’(A), ‘수정 후 게재가’(B), ‘수정 후 재 투고’(C), ‘게재불가’(D)의 네 등급이 있다. C나 D를 판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가급적 그 이유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제14조 (심사절차)

  ① 심사위원 3인의 평가를 근거로 아래와 같이 판정하며, 그 결과를 논문 투고자에게 결과를 반드시 통보한다.

   ㆍ게재 : AAAㆍAAB

   ㆍ수정 후 게재 : AACㆍAADㆍABBㆍABCㆍBBBㆍBBC

   ㆍ수정 후 재 투고 : ABDㆍACCㆍACDㆍBBDㆍBCCㆍCCC

   ㆍ게재 불가 : ADDㆍBCDㆍBDDㆍCCDㆍCDDㆍDDD

  ②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소정의 양식에 따라 모든 지적 사항들에 대하여 수정을 요구하고,

     수정 여부를 확인한 이후에 게재를 허락한다.

 

제15조 (최종심의)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열어 심사 결과를 최종적으로 심의하고, 본 학회의 기본정신에 비추어 게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정하며, 그 결과를 처리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05년 2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3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07년 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4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08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5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09년 3월 28일부터 시행한다.

 

제6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10년 3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제7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12년 6월 2일부터 시행한다.

 

제8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16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9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18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10조 (시행일) 이 개정안은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