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논문투고안내 > 원고작성지침
 
 
1. 본문구분
“머리말”과 “결론” 외에도, 본문의 내용과 구성이 명료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의 소제목들을 붙인다
(소제목은 1., 1.1., 1.1.1.의 방식을 추천한다).

2. 인용
본문에 인용되는 저술의 인용은 ‘각주’로 처리한다. 앞에서 언급한 작품을 지적하려면, 양서의 경우에는 “Ibid.(또는 op.cit.), p.000”, 동서의 경우에는 “같은 책[글], 000쪽”으로 표기한다.

3. 저자명
저자가 외국인일 때에는 원서의 경우에는 원명 그대로 표기하고, 번역서의 경우에는 한글로 표기한다.

4. 여러 저자
2인 이상의 공동 저술일 경우, 첫 번째 인용에서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제시하고, 그 이후부터는 첫 저자의 이름 뒤에 “외”를
사용한다.

5. 여러 작품
두 개 이상의 작품을 인용할 때에는,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작품과 작품 사이를 구분한다.
 
 
 
1.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2. 먼저 한글 작품을 필자의 이름에 따라 ‘가나다순’으로 제시하고, 그 다음으로 외국어 문헌을 필자의 성(姓)에
   따라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3. 중국 및 일본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 또는 한글 표기를 병기한다.

4. 같은 저자의 여러 편의 작품을 제시할 때에는, 출판연도 순서대로 제시한다.

5. 한글 저서명은 ‘『...』’로, 논문명은 「...」’로 표기한다.

6. 영문 저서명은 이탤릭체(예: Summa Theologiae)로, 논문명은 ‘“...”’로 표기한다.

7. 저서의 경우에는 완전한 서지사항을 저자의 성, 저자의 이름(또는 이니셜), 저서명, 출판도시, 출판사의 순으로 제시해야 한다.

8. 논문의 경우에는 필자의 성, 필자의 이름(또는 이니셜), “논문명”, ‘in’ 표기, 잡지명, 호수, 출판연도, 쪽수를 명기해야 한다.